스마트폰 중고 공기계 구입 시 꼭 필요한 9가지 점검 사항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 폰이 없는 이들은 찾아 보기 힘들며, 그만큼 스마트 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있다.


그렇지만, 스마트 폰의 부담스러운 기기값으로 갑작스러운 분실 혹은 고장으로 인해 임시로 필요 한 경우 제 값을 주고 사기는 힘들다.


이런 경우 임시방편으로 중고거래를 통하여 중고 스마트 폰 기기를 많이 들 알아볼 것이다.


해마다 많은 기업들에서 다양한 스마트 폰이 출시되면서, 국내 중고 거래 사이트는 각종 중고 기기 물량들이 항시 업데이트 되고 있다.


상태가 좋은 스마트 기기만 찾는다면 저렴한 가격으로도 얼마든지 좋은 중고 스마트 폰을 구입 할 수있다.


자 그럼 중고 스마트 폰 구입 시 꼭 점검해봐야 될 부분은 없을까?


이런 이들을 위하여 오늘은 중고 스마트폰 구입 시에 스마트폰 공기계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01 중고 스마트폰 판매 사이트 조사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은 각종 온라인 중고 사이트를 검색하여 본인이 원하는 스마트 폰의 평균 거래 시세를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1~2군데 정도 조사로 정말 저렴한 지 아닌지의 유무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되도록이면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 나온 평균 거래 시세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02 기기의 제조 일자와 유통시기 확인


우선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찾았다면, 첫 번째로 확인 할 부분은 기기의 제조일자 및 유통시기의 확인이다.


제조일자가 같은 기기라도 유통시기가 언제냐에 따라서 개통기간이 차이가 나기에 유통 시기가 빠른 날짜일 수록 기기의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가 많다.(예컨데, 배터리 문제 등)


만일 개통시기가 동일한 기기들이라면, 제조일자가 가급적 얼마 되지 않은 제품이 좋다.


이는 제품 초기의 각종 소프트웨어 적인 문제가 후에 출시 된 제품에서는 보완 및 업데이트 후에 출시 되기 때문이다.


제조일자는 각 스마트폰에 발급 된 일련번호 조회로 확인 가능하다.


아이폰의 경우는 다음을 참고하자


먼저 아래 링크 된 사이트로 이동한다.




해당 기기의 일련번호 기입 후 클릭을 누른다.



일련번호 확인은 일반 > 정보 > 일련번호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음과 같이 조회 결과 해당 기기의 출시연도를 알 수 있다.



03 유심 인증 유무 점검하기



유심 인증 유무는 가장 기본 적으로 점검해야 되는 부분인 데, 이는 도난 및 분실폰의 위험 때문이다.


도난 및 분실폰의 경우 유심이 인증이 되지 않아 정식적인 루트로는 기기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만일 해외에서 분실 된 도난 기기가 국내에서 유통될 경우엔 국내 유심 인증은 가능하는 아이러니한 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하지만, 이 역시도 분실 된 국가 (최초 개통국가)에 여행을 가게 되는 경우 현지 유심의 인증이 되지 않아 개통 시킬 수 없을 수도 있다.


해외직구로 구매한 스마트 기기라면 해당 사항을 꼭 점검해보자.


04 직거래를 통한 거래를 하자


이건 당연한 이야기다. 택배 거래 보단 직접 만나서 중고 스마트폰을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 직접 체크를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사진으로는 확인 불가능 한 부분이 많으며 이마저도 교묘하게 속임수를 쓰는 악성 판매자가 존재한다.


중고 거래 제품이며 액수가 나갈수록 더욱 더 직거래를 추천하는 데, 이는 하자가 있는 폰은 물론이며, 벽돌이나 쓰레기 등을 택배 박스에 넣어 보낸 뒤 돈만 받고 잠적하는 상식 밖의 인간들이 존재하고 있어서다.



05 생활기스 부터 각종 마모, 잭 연결부위 파손 유무 점검


외관 상 보이는 기기의 하자는 직거래를 한다면 실물 확인 시에 쉽게 점검 가능하다.


하지만 유관상 보이는 부분에서도 꼼꼼하게 점검을 해야 후에 배보다 배꼽이 큰 낭패를 방지할 수 있다.


예로 아이폰이라면 쉽게 고장나는 전원버튼, 홈버튼의 작동, 볼륨버튼 및 스피커 그리고 잭 연결 부분의 작동유무 그리고 카메라 등과 같은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부분은 꼼꼼히 살펴야된다.



06 액정 불량 여부 점검


액정이 파손되어 사설업체에서 수리를 한 경우 정식 A/S를 받기 힘들 수도 있다.


또한, 이런 사설 업체 중에서는 저렴한 액정을 사용, 색감과 밝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다.


액정 파손의 교체 유무는 직접 확인 할 방법이 없기 떄문에, 액정의 밝기 테스트와 액정 테두리에서 색상 번짐 등 정도라도 꼭 점검하자.



07 터치 작동 및 발열 확인


액정에 이상이 없다면 이제 터치 작동을 해보자. 만일, 중국제 액정을 사용하여 교체 된 액정이라면 유관상으론 이상이 없지만 터치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부분은 필자의 지인이 아이폰6 수리 후에 겪은 실제 이야기라 믿어도 된다.


08 각종 네트워크 성능 (LTE, WIFI, GPS, 블루투스 또는 에어드롭) 확인


유심 인증만큼 중요하게 점검해야 되는 부분은 네트워크의 작동 유무다.


LTE가 제대로 작동 되고 있는 지, 와이파이가 잘 잡히는 지 안드로이드 기기라면 블루투스, 애플이라면 에어드롭의 구동을 꼭 점검해야 된다.


상당히 중요한 부분임에도 외관만 점검한 뒤 구매를 하는 구매자가 많기 때문이며, 외관 생활 기스 보다 더욱 중요한 건 이 부분이다.



09 분실및 도난 폰 조회 점검


위의 점검 사항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여도 분실 폰 유무의 조회는 중고 폰 거래에서 가장 중요하며 꼭 점검 해야된다.


분실폰의 유무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검색 가능하다.


먼저 포털 검색 창에서 ‘단말기 자급제’ 검색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하단 세번째 칸에 위치한 '분실 및 도난 조회'를 클릭한다.



분실 및 도난 조회 페이지에 약관 동의를 하고 조회 페이지로 넘어가면 된다.


조회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a. 단말기식별번호(IMEI) 조회하기

b. 모델명 및 일련번호로 조회하기


하지만, 2008년 7월 에서 2012년 4월 내에 출시 된 기기만 모델명 및 일련번호로 조회가 가능하며, 2012년 5월 이후 출시 된 단말기는 IMEI 조회를 해야된다.


필자의 스마트폰 IMEI 번호로 조회를 한 결과다. 만일 분실, 도난 정보가 있다면 조회결과에서 분실 및 도난 폰이라는 정보가 노출되니 참고하자.



지금까지 스마트 폰 중고 기계 구입 시 점검 사항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해당 사항들을 잘 숙지하여 중고 스마트폰 거래 시에 상태 좋은 기기를 구매 할 수 있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